메뉴

전체기사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사설·칼럼

만평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본심 드러낸 日정부 측 "독도는 일본땅, 尹정부 임기내 해결해야"
<예견된 친일외교의 값비싼 청구서>..올 것이 왔나?
산께이 "전향적인 윤석열 정부 (임기) 내에 (독도 문제 해결을) 강하게 호소할 필요가 있다”
교도통신 “윤 대통령, 방일 당시 ‘오염수 방류 국민 이해 구하겠다’ 말해”
마이니치 "윤 대통령, 일한의원연맹으로부터 일본산 멍게 수입 재개 요청..긍정적 반응'
정현숙 2023.03.30 [09:17] 본문듣기

윤석열 대통령이 '요미우리신문'의 노가와 쇼이치 회장에게 자신의 집무실에서 반려견 사진을 보여주는 모습. 제목은 [윤씨, 어린 시절의 추억 "국립시 거리 눈에 선하다 … '고독한 미식가'는 꼭 본다]. 요미우리신문 온라인판 갈무리


윤석열 정부가 가해자 일본이 배상하지 않는 '제3자 변제' 강제동원 배상안으로 간신히 '한일 정상회담'과 'G7 정상회의' 참석의 기회를 얻었지만, 일본은 더욱 고개를 쳐들고 독도 영유권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수산물 수입 재개 등 계속해서 값비싼 청구서를 내밀고 있다.

 

'서울신문'에 따르면 일본 내각부의 한 간부가 29일 산케이신문에 “윤석열 정부가 공개한 징용공(일제 강제동원 노동자) 다음으로 다케시마(독도) 문제 해결에도 착수해야 한다”라면서 “일본과 한국 관계 개선에 전향적인 윤석열 정부 (임기) 내에 (독도 문제 해결을) 강하게 호소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일본이 대놓고 이런 검은 속내를 드러내는 전조 현상은 일찌감치 있었다. 한일회담 이틀 전인 14일 윤석열 대통령은 '노가와 쇼이치' 요미우리신문그룹 대표이사 회장 겸 주필대리와 단독 인터뷰에서 “일본은 아름다웠다”라고 과거 방문 당시 추억을 회상하며 "일본 분들은 정직하고 (무슨 일에나) 정확하다는 것을 많이 느꼈다"라고 찬사를 쏟아냈다.

 

한일회담 이후 쏟아진 국내 언론 기사 제목만 봐도 '친일'을 넘어 '숭일'에 가까운 윤석열 대통령의 정체성이 엿보인다. 일본도 윤 대통령의 이런 성향을 파악한 듯 호응은커녕 한국에 대한 요구사항만 늘어나고 있다.

 

尹, 방일 접견서 "오염수 방류, 국민 이해 구해나가겠다'" -29일 아시아경제-

尹 '사과 수십번' 발언에 日도 깜짝…"이런 한국 대통령은 처음" -21일 머니투데이-

尹대통령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에 日 소부장 업체들 대거 유치" -21일 조선일보-

윤 대통령 “일본 이미 수십차례 사과…이제 일본 당당하고 자신있게 대해야” -21일 경향신문-

제3자 변제안, 일본도 놀랐다…“한국 국내정치 괜찮겠냐” -19일 한겨레-

 

일본의 뜻대로 강제징용 배상안을 해결한 데 이어 일본이 기필코 독도까지 손에 넣겠다는 조짐은 한일회담 이후 더욱 명확해졌다. 2024년도부터 초등학생이 사용할 교과서 149종에서 독도가 일본 영토이며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다고 기술됐다.

 

산케이신문은 “한국과 일본이 진정한 신뢰 관계를 구축해나가기 위해서는 (한국도) 다케시마 문제를 무시할 수 없을 것”이라면서 “일본과 관계 개선을 서두르는 윤 대통령과 (독도 문제를) 협의하지 못한다면, 기시다 총리가 이 문제 해결에 진심을 가지고 있는지 의심할 수밖에 없다”라며 독도 문제가 외교 의제 테이블에 올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제동원 배상안에 이어 독도 문제까지 윤석열 정부 임기내 해결해야 한다는 일본 내각부 간부의 발언을 담은 '산케이신문' 29일자 갈무리

 

산께이는 지난 25일에도 “‘다케시마의 날’은 축하해야 하는 날이 아니다. 아직 존재한다는 것 자체가 국회의원들의 태만을 의미한다”라며 자국의 국회의원들이 앞장서 독도를 완전한 일본 영토로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NHK, 산케이신문 등 일본 언론의 지난 17일 보도에 따르면, 일한의원연맹 측은 한일 정상회담 당일인 16일 윤 대통령과 만난 자리에서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 해양 방류에 대해 “(한국이) 이해해줬으면 한다”고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도통신은 “기시다 총리가 윤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한일 위안부 합의의 착실한 이행을 요청했다”라고 보도했다.

 

마이니치신문은 “윤 대통령이 일한의원연맹으로부터 일본산 멍게 수입 재개를 요청받았다. 윤 대통령은 즉답을 피했으나 수입 재개에 긍정적인 것처럼 보였다"라고 보도했다.

 

일본의 황당한 요구가 이어지는 데는 윤 정부의 그동안 행태로 봐서도 예견된 수순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앞서 박진 외교부 장관은 "물컵에 비유하면 물이 절반 이상은 찼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이어질 일본의 성의 있는 호응에 따라 그 물컵은 더 채워질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결국 굴욕적인 강제동원 배상안까지 내줬지만, 한국이 남은 절반마저도 채워야 할 처지에 이르렀다. 

 

한일회담 일본 청구서 관련기사

댓글

i

댓글 수정 및 삭제는 PC버전에서만 가능합니다.
광고
광고
광고

실시간 기사

URL 복사
x

홈앱추가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서울의소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