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전체기사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사설·칼럼

만평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천공 방송' 편성 JBS TV, 무자격 상태로 KT 채널 입점..누구 입김(?)
'JBS, KT와 IPTV 계약 1달 후에 부가통신사업자 신고'
'KT "부가통신사업자 자격 취득 전제로 계약 맺은 것(?)'
'JBS, <천공 논란> 전 편성 방송 9개 중 6개가 천공 관련' 
윤재식 기자 2023.02.15 [15:09] 본문듣기

대통령 관저 이전에 관여한 의혹의 있는 천공의 강의를 정규 방송으로 편성해 물의를 빚었던 JBS TV가 무자격 상태에서 KTIPTV 채널 계약을 맺고 입점했던 것으로 밝혀져 논란이 일고 있다.

 

▲ 지난해 6월23일 천공 측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된 <12606강 尹 대통령의 출근길 ‘도어스테핑’ [홍익인간 인성교육]>     ©정법시대 유튜브 캡쳐

 

 

오마이뉴스는 14“KTIPTV 채널 운영을 위해 부가통신사업자 등록을 의무화하고 있지만 계약 당시 JBS TV는 이 자격을 갖추지 못했던 것으로 밝혀졌다고 단독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KT는 지난 12JBS TV와 일반 시청자가 아닌 특정 이용자에게만 노출되는 CUG(Close User Group) 서비스 계약을 맺고 KT IPTV 856번 채널을 부여했다.

 

그런데 문제는 JBS TV를 운영하는 법인 미디어아라리는 계약 당시 KT 사업자 서비스 자격을 위해 갖춰야 하는 요건인 부가통신사업자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콘텐츠사업자신고를 하지 않은 상태였다.

 

미디어아라리는 해당 계약을 맺은 후 한 달만 인 지난 2일에서야 부가통신사업자신고를 하고 KT 측에 관련 서류를 제출했다.

 

매체는 이와 관련해 “(계약을 맺은) KT부가통신사업자 자격 취득을 전제로 계약을 맺은 것이라면서도 추가적인 해명은 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 KT올레채널 856번 JBS TV  © JBS TV


앞서 JBS TV는 천공과 연관된 방송 프로그램을 주력 콘텐츠로 편성했었다. 현재는 삭제된 지난달 25JBS에서 편성한 시험방송 프로그램 목록을 보면 총 9개 중 6개가 천공의 강의를 내보낼 것으로 추정됐던 그랜드마스터 천공이라는 프로그램과 천공이 설립한 세계종합무도협회가 주최하는 세계종합무도대회중계였다.

 

사실상 JBS TV가 천공 사업의 홍보로 이용되는 것에 대한 논란이 일자 JBS TV에서 해당 콘텐츠를 편성에서 제외했다.

 

한편 이와 관련해 민주언론시민연합은 지난달 29일 논평에서 공익성을 이유로 PP 채널 등록이 승인된 통일 TV 송출을 중단한 KTJBS의 경우는 폐쇄형 CUG서비스라서 사전검토조차 없이 받아준 것인지 그 기준을 묻지 않을 수 없다JBS를 서비스 채널로 선정한 과정 공개를 촉구했다.  

천공,김건희,윤석열,JBS 관련기사

댓글

i

댓글 수정 및 삭제는 PC버전에서만 가능합니다.
나그네 23/02/16 [15:37]
제대로 미쳐돌아가네
광고
광고
광고

실시간 기사

URL 복사
x

홈앱추가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서울의소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