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무부 등에 대한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성호 법무부 장관은 14일 내란 우두머리 혐의를 받는 윤석열 전 대통령의 12.3 비상계엄 선포와 관련해 특별수사팀 수사 과정에서 국민의힘의 동조 행태가 확인된다면 '위헌정당 해산 심판 청구'를 검토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정 장관은 이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법무부 등 국정감사에 출석해 더불어민주당 전현희 의원의 관련 질의를 받고 이같은 입장을 전했다.
전 의원은 "형법상 내란죄에는 부화수행죄가 있다. 부화뇌동한, 협조한 자를 처벌하는 것"이라며 "여기에 다수 국민의힘 의원들이 관여된 게 아닌가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고 짚었다.
전 의원은 지난해 계엄 당일 국회에서 계엄 해제 표결이 진행될 때 대다수 국민의힘 의원이 이에 불참했고, 추경호 당시 원내대표는 "계엄 해제 의결을 조직적으로 방해한 의혹"을 받는 점을 꼬집었다. 윤 전 대통령 탄핵소추안 표결에 국민의힘이 당론으로 반대하고, 법원에서 발부한 윤 전 대통령 체포영장 집행을 저지하겠다며 서울 한남동 관저 앞으로 몰려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의 체포영장 집행을 방해한 점도 언급했다.
그러면서 전 의원은 "내란수괴를 지키려는 국민의힘의 눈물겨운 모습을 보면서 내란죄에 부화수행하고 있는 게 아닌가 생각이 든다"며 "내란죄에 사실상 동조하고, 헌정질서를 파괴하는 내란범에 대해 협력하는 행위"라고 말했다. 이어 "이것이 위헌정당 해산 사유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나"라고 정 장관에게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이것에 대해 지금 저의 판단을 말씀드릴 수는 없다"면서도 "계엄 해제에 참여하지 않은 게 계엄에 부화수행하기 위해 그런 고의를 갖고 했다는 것이 지금 (특검) 수사 과정에서 드러난다고 하면, 그에 따른 어떤 처분이 있어야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수사 과정에서 드러나면 법무부에서 당연히 위헌정당 해산 사유로 요청할 생각인가'라고 전 의원이 묻자 정 장관은 "그런 결과가 나온다면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정 장관의 답변에 국민의힘 법사위원석에서는 곧바로 웅성거리는 소리가 났다.
정 장관이 국민의힘의 위헌정당 해산 가능성을 공식 석상에서 이같이 언급한 건 지난 7월 장관직 취임 이후 사실상 처음이다. 국내 정당 해산 사례는 지난 2014년 12월 박근혜 정부에서 내란 예비 음모 혐의로 해산 결정이 내려진 통합진보당의 경우가 유일하다.
![]() |
정성호 특검수사 결과 따라 국힘 위헌정당 해산청구 검토 공식 언급 관련기사
미국, 한국 핵추진잠수함 건조 승인…자동차 관세 15%·우라늄 농축 재처리 지지
잊혀진 연대를 다시 노래해야 한다
김용민 "전관예우 차단..징계 받은 판·검사, 변호사 개업·공직 출마 제한법 발의"
이낙연이 과연 ‘법치’를 말할 지격이 있을까?
여야, 대장동 국조 방식 충돌… 17일 재협상 돌입에도 ‘법사위 vs 특위’ 정면 대치
(사설) 황교안 구속 기각! 박정호 판사는 내란 비호 세력인가?
특검, 김기현 아내의 선물은 통일교 입당에 대한 대가 적시
'내란 가담' 박성재 구속 또 불발..영장전담 판사들 방해 심각
검찰의 선택적 분노와 노만석 사의
조태용 구속, 박성재도 구속영장 재청구, 다음은 나경원?
정치 검찰의 항소 포기 프레임 역풍…이 대통령 지지율 5%p 상승
드디어 드러난 여인형 메모에 윤석열 멘붕된 듯
특검, 황교안 전격 체포… 내란선동 혐의로 구속영장 청구
공직사회 내란 가담자 색출을 위한 ‘헌법존중 정부혁신 TF’의 의미
서울의소리, 종로경찰서 규탄!...위안부 피해자 모욕 집회 비호에 항의서한 전달
정말 진짜 공산당은
장동혁 "'대장동 항소 포기' 덮기 위해 황교안 긴급 체포" 주장
야유회 사회자 같은 지귀연이 윤석열 재판 느리게 하는 이유
"방어권 침해?" 이진관 판사 '출석 거부' 김용현 과태료 500만원·구인영장 발부
정성호 “항소 포기 외압 없었다”… “대통령실과 논의도, 지시도 전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