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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독도는 일본땅' 왜곡한 17종 중학교 교과서 검정 통과

"아베 정권 의향 강력 반영".. 사회과 교과서 대부분 일본 주장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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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의소리
기사입력 2020/03/24 [17:53]

외교부 '독도는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 강력 항의

 

독도/사진=한경DB

 

“독도는 일본 영토이며 한국이 이를 불법으로 점거하고 있다”라는 일본 정부의 왜곡된 주장을 실어 내년부터 사용될 일본 중학교 교과서가 검정을 통과했다.

 

검정에 합격한 일본 사회과 역사(7종)·공민(6종)·지리(4종) 3개 과목 총 17종의 교과서에 일본 정부의 이런 시각이 반영됐다.

 

24일 요미우리 신문, 마이니치 신문 등에 따르면 문부과학성(이하 문부성)은 이날 2021년부터 전국 중학교에서 사용되는 교과서 검정 결과를 발표했다.

 

요미우리는 "모든 사회 교과서에는 다케시마(竹島·일본이 주장하는 독도명)를 “일본 고유의 영토”로 표기되는 등 “영토 교육을 충실히 했다"고 전했다.

 

일본 정부가 '독도는 일본 영토'라는 내용이 포함된 일본 중학교 사회 교과서의 검정을 24일 통과시킨데 대해 우리 정부가 강력히 항의했다.

 

외교부는 이날 '일본 중학교 교과서 검정 결과에 관한 외교부 대변인 성명'을 통해 "우리 정부는 일본 정부가 이날 명백한 역사적 사실을 왜곡, 축소, 누락 기술하고, 부당한 주장을 담은 중학교 교과서를 검정 통과시킨데 대해 강력히 항의하며, 이의 즉각 시정을 촉구한다"라고 밝혔다.

 

외교부는 "정부는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우리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한 일본의 부당한 주장을 담은 교과서를 일본 정부가 또다시 검정 통과시킨 것에 대해 강력히 항의한다"며 "독도에 대한 일본의 어떠한 부당한 주장에 대해서도 단호히 대응해나갈 것임을 다시 한번 분명히 밝히는 바"라고 했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는 양국 국민, 특히 젊은 세대의 역사 인식 심화가 중요하다고 선언한 1998년 '21세기 새로운 한·일 파트너십 공동선언'을 비롯해 1993년 '고노 담화', 1982년 '미야자와 담화'의 정신으로 돌아가, 역사의 교훈을 직시하는 가운데 미래세대의 교육에 책임있는 행동을 보여주어야 할 것"이라 지적했다.

 

이날 마이니치에 따르면 총 19개 교과서 가운데 일본의 ‘고유 영토’로 명기된 영토는 북방영토(쿠릴열도의 일본명)가 18개, 독도가 16개, 센카쿠(중국명 댜오위다오) 열도가 15개였다. 일본은 러시아와 북방영토를 두고 영토 갈등을 벌이고 있으며 중국과는 센카쿠 열도를 두고 분쟁중이다.

 

마이니치는 영토 교육을 중시한 아베 신조(安倍晋三) 정권의 의향이 사회 교과서에 강하게 반영됐다고 지적했다.

 

나카지마 데쓰히코(中嶋哲彦) 나고야(名古屋) 대학원 교육행정학 교수는 “교과서는 정부의 언론 수단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한국 정부 관계자는 이번 일본 중학교 교과서 검정 결과에 대해 “지난해 초등학교 교과서의 문제가 있는 기술과 비슷한 수준이고, 5년 전 중학교 교과서 검정 때보다는 개악됐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독도 영유권 주장은 물론 역사를 왜곡하는 기술, 일본 제국주의를 미화하는 내용이 포함됐고, 일제 강제수탈과 일본군 위안부 등은 축소, 은폐됐다”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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