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전체기사

정치

경제

사회

국제

사설·칼럼

만평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마산의료원 외과 과장 "최대집 의협" 국민청원으로 책임 묻겠다
"멀쩡한 전문의들을 빨갱이로 몰아 그 전문성을 발휘할 국가 자문에서까지 배제"
정현숙 2020.03.06 [14:19] 본문듣기

'의협'의 무책임한 정치공세.. '중국발 입국 금지' 반대하면 '비선' 낙인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이 지난 3일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에서 열린 미래통합당의 ‘우한 코로나19 대책 특별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정부 자문 역할을 충실히 맡아온 '범학계 코로나19대책위원회(범대위)'가 지난 3일 갑자기 해체됐다. 해체의 뒷배경에는 대한의사협회(의협)를 필두로 미래통합당을 비롯한 일부 보수야당과 보수언론의 정치공세가 있었다.

 

모두 한목소리로 중국발 입국금지를 내세웠다. 의협은 중국인 전면 입국금지 등 의협과 다른 의견을 내온 범대위에 '다른 목소리를 내지 말라'는 일방적인 공문까지 보냈다. 사실상의 협박이다.

범대위는 대한감염학회 등 11개 의학단체와 전문가 73명으로 꾸려져 그동안 코로나 문제에 힘든 정부에 시의적절한 조언으로 방역에 중요한 구실을 해왔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런데도 범대위가 해체된 배경에는 의협을 비롯한 미통당과 보수언론이 ‘비선 실세’ 운운하며 정치공세를 벌인 때문으로 알려졌다. 의협의 '비선 자문' 주장은 지난달 24일 의협 기자회견에서 시작됐다.  

최대집 의협회장은 황교안 미통당 대표와 간담회를 열고 언론을 통해 범대위를 정부의 오판을 부추기는 '비선 전문가 그룹'으로 낙인찍고 비난을 해왔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도 자신의 페이스북에 "대통령의 비선 전문가 자문그룹이 중국발 입국 제한의 불필요성 등을 자문했다고 하는데 사실이라면 지난 정부 최순실의 존재와 다를 바 없다"라고 의협의 주장에 동조했다.

의협의 이런 정치적 행태를 두고 5일 청와대 청원 게시판에는 ‘의사협회 집행부들의 아집이 선을 넘었습니다.’라며 범대위 해체의 배경인 의협을 작심 비판하는 현직 의사의 글이 올라왔다. 청원글에 자신의 신분까지 정확히 밝혀 눈길을 끌었다.

청원인은 현재 독립 음압병동 주치의로 활동하고 있는 최원호 마산의료원 외과 과장이다.

최원호 과장은 청원에서 “일선에서는 어떠한 위험을 감수하고서라도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 의사로서의 본분을 다하겠다며 각오를 다질 때, 방호복이 없으면 ‘즉각 중단’하라는 공지를 받았을 때만 해도 회원들의 안전을 위한 조치라 이해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하지만 빨갱이가 아니라 더한 거라도 필요하다면 힘을 모을 때에, 멀쩡한 전문의들을 빨갱이로 몰아 그 전문성을 발휘할 국가 자문에서까지 배제시키는 걸 보며 더 이상은 참을 수가 없었다”라고 청원 사유를 적었다.

그러면서 "의협의 현 집행부의 작태는 모든 의사 회원들의 품위를 심각히 손상시키고 있다"라며 "당장 모든 발언과 회무를 중단하고 각자의 자리로 돌아가 의사로서의 본분부터 충실하라"고 역설했다.

덧붙여 “이후 의협이 정상화되면 꼭 그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최대집 의협회장을 비롯한 지도부를 향해 강하게 경고의 메시지를 던졌다.

최 과장은 "의사 회원 여러분, 적극적으로 회비를 납부해 투표권을 행사해 달라. 12만이 넘는 의사회원 중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는 유권자는 4만 2,721명뿐이며, 그 중 고작 6,400여 표에 의해 의협회장이 당선되는 실정”이라고 의협의 실태를 밝혔다.

더불어 “그러니 몇몇 세력에게 의사 회원 전체가 휘둘리는 꼴”이라며 “정치적 무관심의 대가는 자기보다 못한 사람의 통치를 받는 것이라는 말이 있다"라며 "이번 참에 우리의 전문성과 직업적 자긍심을 제대로 대변할 정상적인 집행부를 꾸리는데 모두 함께 나서 달라”고 동참을 간곡히 호소했다.

이 청원글은 4월 4일 마감으로 6일 현재 43,289명이 참여해 빠르게 동의를 얻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5일 올라온 대한의사협회 비판 청원.  6일 오후 1시 기준 청원동의 4만명을 넘었다.

5일 '한겨레'는 [전문가까지 '정쟁' 끌어들인 '정치꾼들' 규탄한다]라는 사설에서 "결국 5일 청와대 청원 게시판에 ‘의협 집행부의 아집이 선을 넘었다’라는 비판하는 글이 올랐다"라며 최원호 외과 과장의 청원 사실을 말미에 싣고 의협과 이에 동조한 야당을 크게 규탄했다. 

그러면서 "과학을 능욕하는 정략은 바이러스보다 더 위험한 독극물일 뿐"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한겨레는 "국민의 건강과 생명이 걸린 위기 상황에서까지 정치적 잣대와 터무니없는 주장으로 정부와 전문가집단을 헐뜯은 이들의 처신을 강력히 규탄한다"라며 "과연 이런 세력들이 국민의 건강 운운할 자격이 있는지 의문이다. 지금이라도 국민 앞에 정중히 사과하기 바란다"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애초 일부 학회를 중심으로 코로나19 대책회의를 운영해오다, 확진자가 늘어나면서 이를 통합해 범대위를 만들어 지난달 4일 보건당국과 첫 회의를 연 이래 최근까지 훌륭한 조언을 해왔다"라고 설명했다.

또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 등은 지난달 24일 대통령과 방역당국이 오판하게 조언한 ‘비선 전문가’들이 있다며 자문단 교체를 주장했다"라며 "범대위가 중국으로부터의 입국제한이 필요 없다고 했다는 등의 주장을 내세웠다"라고 적었다.

이어 "의사협회 쪽은 범대위에 의협 입장과 다른 주장을 펴지 말라는 취지의 공문까지 보냈다고 한다. 사실상의 ‘협박’이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페이스북에 “사실이라면 지난 정부 최순실의 존재와 다를 바 없다”는 글을 올려 비판에 동조했다"라고 지적했다.

더불어 "일부 언론 역시 비슷한 취지로 ‘코로나 실세’ 운운하는 보도를 했다. 이른바 태극기부대 출신의 최 회장은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와 함께 법적 근거도 없는 긴급명령권 발동을 촉구하는 등 무책임한 정치공세를 펴기도 했다"라고 덧붙였다.

결국 '비선 자문' 주장이 정치권까지 확산하면서 범대위는 참여 교수들을 보호하기 위해 해체하기로 했다. 의료계 관계자들은 범대위 해체는 정치공세에 따른 예견된 결말이었다는 반응을 나타냈다.

의협 국민청원 관련기사

댓글

i

댓글 수정 및 삭제는 PC버전에서만 가능합니다.
광고
광고
광고

실시간 기사

URL 복사
x

홈앱추가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서울의소리. All rights reserved.